낚린이들을 위한 몇가지 팁들

나는 성인이 되기 전부터 낚시가 좋았고, 성인이 도이ㅓ서도 낚시를 하고 있는 퇴물이야 본격적으로 낚시를 취미로 시작한 지난 10년 넘게 낚시를 해오면서 느낀게 좀 있어서.

해당부분들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 혹은 낚시를 조금(?)해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글을 적어본다

내가 낚시를 하면서 느낀거고 정답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냥 참고정도만 하면 좋을거 같다.

 

 

1. 고가의 장비 vs 저가의 장비

낚시를 좀 해보면 사실 금방 느끼게 되는 부분중에 하나야 낚시를 처음 시작할때 샀던 에어노스xt 부터 안타dc, 월드샤우라 까지 비싼 장비 저렴한 장비 두루두루 써봤지만 현재는 저렴한 로드 + 조금 저렴한중급릴 위주로 셋팅하고 있어.

뭐 돈이 많고 경제적인 부담이 없다면 하이엔드급 장비들을 세팅을 한다하면 말리지는 않음

특히 로드는 디자인 이쁘고 저렴한 10만원대 장비들로 사용중입. 그 이상의 투자 가치를 솔직히 못느끼겠다.

릴은 비싸면 비쌀수록 뭔가 좋아지는건 분명함. 단,라인하고 사용하는 훅은 항상 비싸고 좋은걸 사용한다

항상 명심해. 니가 잡으려는 고기에 가장 가까이 있는건 로드와 릴이 아니라 훅과 라인이다.

 

2. 라인의 선택, 카본 vs 모노필라멘트 vs 합사

낚시를 함녀서 가장 오랫돈안 고민했던 부분인데.. 내가 내린 결론은 합사라인 + 케바케 쇼크리더

예전에 베스낚시 한다고 깝죽대고 다닐때 bms라인 100m씩 스피닝, 베이트 가리지 않고 칭칭감고 다녔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참 바보 같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낚시를 업으로 하는 프로들은 제외.

언제던가 같이 낚시갔던 사부의 합사라인이 감긴 스피닝을 처음 던져서 바닥을 읽는데 감도가 진짜 엄청 나더라.

지금은 합사 0.8호 ~ 1.5호까지 쓰면서 케바케로 쇼크리더는 카본, 모노필라멘트 4~18파운드까지 쇼크리더 사용을 하고 있어, 아직도 내공이 없어서 직결은 터질까봐 쓰질 못하겠고..

쇼크리더는 그날 낚으러가는 어종에 따라 다른 쇼크리더를 사용하고 길이는 바다 기준 선상 한발 반, 워킹 2발, 그리고 합사를 쓰면 좋은점이 한가지 더 있는데, 한가지 릴ㄹ로 여러가지 낚시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00번 스피닝 릴에 1호 합사가 감겨 있다고 치면 배스, 쏘가리는 당연하고 

송어, 바다락피쉬, 오징어에깅등 심지어 빙어낚시도 가능하다.

그럼 로드만 대상어종 따라서 그날그날 바꿔 쓰면 된다.

 

3. 훅고 라인은 고가의 제품을 사라

위에서 언급했던 부분이지만 라인과 바늘은 비싸고 좋은걸로 사라.

니가 오늘 낚시를 가면서 가장 고기와 가까이 있는건 바늘과 라인이다.

그리고 비싼 로드 보다 비싼 라인 쓰는게 감도향상에 더 좋다고 생각된다.

실제로 낚시관련 회사에서 일하는 분한테 들은 이야기가 가장 발전되지 못하는 부분이 로드라고 한다.

바늘은 훅킹했을때 팍팍 잘 박히고 안빠지는 바늘이 좋다. 고가의 바늘일수록 쉽게 안빠지고 팍팍 박히더라.

싼거 산다고 바보 같이 벌크훅 사서 고기 잘털린다고 징징대지 말고 비싼 바늘, 라인 한번쯤 꼭 써봐라.

 

 

4. 회대한 데이타 파싱을 해라

아직도 낚시하러 가면서 비오는지 안오는지만 보고 가는 바보들은 없겠지?

내가 낚시를 가면 확인을 꼭하는게 날씨어플, 바람어플 이 두가지는 꼭 확인한다.

바다 나갈때는 물때 확인.. 댐 쪽으로 쏘가리 낚시 갈때는 그날 댐의 방류량과 풍속의 방향까지 확인한다.

회소한 필드가서 똥바람 터졌다고 징징되는 걸 줄일수 있다. 뭐 수온, 조류 이런건 말할 것도 없고..

그러다 보면 고기가 언제 나오고 언제 안나고, 조류가 어느정도면 어느정도 무게의 싱커를 써야하고 하는 데이타가 머리에 쌓여 내가 쓰는 어플몇개 알려준다. 아이폰기준 원기날씨,windy, windfinder, 홍수알리미, seaweather, 달의위상, 해로드, 바다타임 등등

 

 

5. 할 수 있는 한 많은 낚시장르를 해봐라.

여기도 보면 베스만 낚는 사람, 바다루어 하는사람, 붕어하는 사람, 원투하는 사람등등, 많은 낚시꾼들이 잇찌만 본인이 할 수 있는 회대한 많은 장르의 낚시를 해봐라.

한가지 낚시장르에 빠져서 하나만 하면서 우물안 개구리 되지 말고..

먹지도 못하는 배스낚시 하면서 마누라 눈치보지 말고, 가끔 바다도 가서 우럭, 광어, 오징어, 쭈꾸미 같은거

잡아서 집에 갖고 가서 회떠주고 매운탕도 해먹고 하면 마누라도 최소 싫어하지는 않는다.

그러다가 같이 선상도 타보고 같이 낚시도 다니다 언젠가 작은 배도 한척 사고 하는거다.

위에서도 한번 언급했듯이 합사 0.8 ~1호 라인으로 할 수 있는 낚시는 니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많다.

 

6. 낚시 채비(장비 제외)는 본인 에게 잘 맞는 채비(필살기)를 꼭 찾아라.

루어든 대낚이든 플라이든 본인에게 맞는 필살기 하나를 꼭 찾아라.

모든 채비로 다 잘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본인에게 잘 맞는 채비를 하나씩은 찾아라.

예를 들어 본인은 쏘가리 낚시에서 하드베이트 보다는 지그헤드 웜낚시가 더 잘맞고,

광어 캐스팅 게임을 할때는 지그헤드 보다는 메탈이 더 잘 되고, 바다에서 어초낚시 할때는 호그웜에 프리리그채비,

배스낚시는 텍사스 리그에 c테일 웜을 쓰고 고 꽝을 친척이 없는거 같다.

대상어를 잡는데 있어서 본인에게 가장 잘맞는 채비를 찾는건 그만큼 필살기를 한두개 정도 같을수 있게 되는거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